2017년 2월 26일 일요일

[업무력] 일하는 동선을 줄이자

10여년 회사 생활을 하며 업무력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해왔다.

어떻게 업무력을 높일 수 있을까? 
같은 시간에 남들보다 더 Output을 내기 위해서 나름의 노하우가 생겼는데
그 기본은 동선을 줄이는데 있다.

1. 작게는 책상에서의 내가 자주 사용하는 물건은 인근에 배치하는 것으로 부터
2. 자주 사용하는 문서폼을 템플릿화해서 재활용하는 부분
3. 메일을 자동 분류하여 검색을 빠르게하고 불필요한 메일을 필터하는 방법
4. 자주 사용하는 메일의 문구나 폼은 서식으로 저장하여 메일을 쓸때 서명으로 불러와서 재활용하는 방법
5. 업무 폴더를 나만의 방식으로 구조화하여 접근성을 높이는 것
6. 탐색기 폴더에 자주사용하는 폴더는 즐겨찾기 링크를 걸어서 사용하는 것
7. 자주 사용하는 업무 단축키를 숙련시켜 작업 속도를 높이는 법
8. 클라우드를 활용해서 자료 전달이나 수정 등을 용이하게 하는 법
9. 공동 작업은 클라우드 오피스 등을 활용해서 협업공간에서 공동작업 하는 법
10. 마우스나 키보드의 펑션키를 지정하여 자주 쓰는 뒤로가기, 앞으로 가기 등을 추가 동선업이 바로 사용하는 법
11. 에버노트, 원노트 등을 통해 자료 정리를 용이하게하고 스크랩 속도를 높이는 법
12. 부서간 작업하는 프로세스를 살펴보고 불필요한 행위를 제거하는 법
13. 파워포인트의 슬라이드 마스터를 정의하고 글머리 규칙들을 사전에 정형화하여 작업 속도를 높이는 법
14. Iconfinder 등의 웹을 이용해서 이미지 검색 시간을 단축시키는 법
15. 문서명의 명명규칙을 정의하여 가시성을 높이고 검생을 용이하게 하는 법
16. 무선 환경 구축을 통해 장소를 넓게 활용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방법
17. SSD, NAS, Win10등의 최신 기술들을 적용해서 업무를 용이하게 하는 법

등등 업무하면서의 발생하는 작고 소소한 시간들이 누적되고 반복되면 상단히 많은 시간이 된다. 이런 많은 시간들을 남보다 적게쓰고 시간을 Save할 수 있다면 우리는 그 시간을 통해 다른 곳에 투자할 수 있다. 

앞으로 업무력에 대한 글을 통해서 세부적으로 어떻게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것인지에 대해서 노하우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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